본문 바로가기

etc

백혈병 보험, 초기증상 원인 종류, 백혈구수치 좋은 음식, 고액암 백혈병 암보험, 완치율 검사방법과 치료 골수이식

백혈병 보험, 초기증상 원인 종류, 백혈구수치 좋은 음식, 고액암 백혈병 암보험, 완치율 검사방법과 치료 골수이식

급성골수성 백혈병
1. 정의
가장 흔한 형태로 급성 백혈병의 65%이상을 차지하는데 심각한 면역기능 저하 및 출혈경향이 수반되면서 치료를 하지 않으면 수개월내에 사망하는 무서운 질병이다.


2. 원인
유전(가족력), 방사선 노출, 화학약품 노출등


3. 증상
빈혈, 피로, 무력감, 식욕감퇴, 체중감소, 출혈, 구토, 경련, 뇌신경마비, 감염증, 폐렴, 호흡곤란, 뼈통증, 요로감염등


4. 검사와 진단
혈액검사를 통해 백혈병이 의심될 경우 염색체검사, 골수검사를 통해 확진을 내릴 수 있다. 


5. 예방과 좋은 음식
확실한 예방법은 없으나 방사선이나 위험 화학물질등의 노출에 주의하는것이 중요하며 음식의 섭취는 식중독위험이 있는 생음식의 섭취를 피하는것이 좋다.


급성 림프구성 백혈병
1. 정의
혈액이나 골수내 림프구 세포에서 발생하는 혈액암으로 골수속의 조혈모세포가 혈액세포로 변모하는데있어 장애가 발생하는 암을 의미하는 완치율이 너무나 낮아서 죽음의 병이라고도 불리운다.


2. 원인
유전적 요인(다운증후군등의 염색체 이상), 바이러스, 발암물질(흡연등), 방사선 노출등


3. 증상
전신피로감, 체중감소, 식욕부진, 출혈, 두통, 감염, 뼈통증, 구토등


4. 검사와 진단
혈액검사, 골수검사, 염색체검사, 면역표지자검사, 세포유전학검사등


5. 예방과 좋은 음식
뚜렷한 예방법은 없으며 흡연을 자제하고 위험한 화학물질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하며 규칙적인 운동과 아울러 신선한 과일, 야채등을 섭취해주는것이 좋다.


만성 골수성 백혈병
1. 정의
전체 성인백혈병의 25%를 차지하는 백혈병으로 조혈모세포에 이상이 생겨 골수내에 비정상적인 세포가 과도하게 증식되는 병이다. 인구 십만명당 1-2명정도 발병하며 주로 30세이상의 연령층에서 발병하기에 성인형 백혈병이라고도 말한다.


2. 원인
염색체 이상


3. 증상
뚜렷한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은데 진행정도에 따라 피로감, 소화불량, 체중감소, 복통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드물게는 뇌졸증, 심근경색등의 혈관이상이 나타나기도하며 병이 악화되면 통증, 출혈, 발열, 체중감소등의 증상이 강하게 나타난다.


4. 검사와 진단
혈액검사, 골수검사, 염색체 검사등


5. 예방과 좋은 음식
확실한 예방법은 없으나 방사선노출에 주의하고 충분한 영양공급으로 건강관리에 힘써야한다.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야하며 충분한 칼로리가 공급될 수 있는 정도의 식사를 해야한다.

만성 림프구성 백혈병

1. 정의
백혈구인 림프구가 성장하면서 종양으로 변화증식하면서 정상적인 혈액의 생성을 방해하게되는 질병으로 대체로 50세이후 남성층에서, 그리고 우리나라보단 미국등의 서양에서 많이 발생한다.


2. 원인
역시 확실하게 밝혀진바는 없으나 유전적 요인 즉 가족력이 영향을 끼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3. 증상
출혈경향, 발열, 폐렴, 전신권태, 발한, 빈혈, 호흡곤란, 혈관폐쇄, 운동능력 감퇴등


4. 검사와 진단
말초혈액 도말검사, 골수검사등


5. 예방과 좋은 음식
예방방법은 명확한것이 없다고 말할 수 있는데 과로를 피하고 균형있는 식단으로 충분한 영양공급을 해줘야한다.



백혈병은 뚜렷한 원인과 예방법이 없는 위험한 질병이나 최근들어 다양한 치료법과 약물이 개발되면서 완치율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치료과정에서 발생하는 치료비용이 매우 높아 암보험에서도 고액암으로 따로 분류해 보장하고 있을만큼 많은 돈이 들어가는 병이다. 따라서 혹시의 경우를 대비해 치료비를 보장해주면서 경제적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암보험 하나쯤은 가입해두는것이 현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