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

장염 식중독 보험, 충수염(맹장염) 보험 맹장수술비용, 증상과 종류 원인과 예방 대처방안 좋은 음식, 두드러기 치료법

장염 식중독 보험, 충수염(맹장염) 보험 수술비용, 증상과 종류 원인과 예방 대처방안 좋은 음식, 두드러기 치료법 

장염 식중독 원인

1. 독소형 식중

● 포도상구균, 대장균등의 병원균이 장내에서 독소를 생산해 다양한 형태의 증상을 일으키는 식중독


2. 감염성 식
중독

● 병원성 대장균, 비브리오균, 살모넬라균등이 장점막의 세포에 침투해 증상을 일으키는 식중독


3. 자연독 식
중독

● 독버섯, 복어독등의 자연독에 의해 또는 수은등의 중금속에 의해 증상이 나타나는 식중독을 말한다.

장염 식중독의 증
상과 치료

● 구토, 설사, 발열, 복통등이 증상으로 나타나는데 치료법은 설사로 인한 수분을 보충하는 수액공급이 기본적인 치료이며 항생제의 사용도 고려될 수 있다. 


장염 식중독의 예

● 음식물을 조리하거나 보관 또는 저장을 할시엔 필히 손을 씻은 후에 작업을 해줘야하며, 조리식품은 74도이상으로 가열해 익혀먹어야한다. 

● 식중독의 원인이 되는 균은 4도-60도 사이에서 성장하므로 더운 음식은 60도 이상, 찬음식은 4도 이하로 냉장보관하는것이 원칙이다.


장염 식중독에 좋은 
음식

1. 하루이틀정도는 금식을 하고 수분과 전해질을 공급하는데 주력한다.

2. 저섬유소식으로 장에 부담을 줄인다.

3. 초기 증상이 심할땐 죽이나 미음등으로 섭취하고 충분한 수분공급을 해준다.

4. 뜨겁고 찬 음식, 자극적인 음식은 금한다.

5. 증상이 점차 나아지면 살코기, 두부, 생선, 멸치등 단백질 위주, 충분한 칼로리의 음식을 섭취한다.


충수염(맹장염)의 원인

충수염은 맹장끝에 달린 충수돌기에 염증이 생기는것으로 흔히 맹장염이라고 불리기도하는데 발병의 원인은 충수돌기 개구부가 폐쇄되는데서 시작된다. 

● 성인의 경우는 딱딱하게 굳은 대변이 폐쇄를 일으키면서 충수염을 유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충수염의 진단
● 충수염은 정확한 검사법이 없으므로 진단이 쉽지는 않은 병이다. 혈액검사, 복부촬영으로 추정을 하는데 최근들이 초음파를 통해 진단율이 매우 높아지긴했지만 여전히 한계는 있어 대부분의 외과의사들이 가장 어려워하는것이 충수염의 진단이다. 


충수염(맹장염)의 증상과 치료
● 구토와 복통을 기본으로 식욕감소, 발열, 변비, 설사등이 나타날 수 있다. 초기엔 배의 상부에 통증이 약간 있다가 병이 진행되면 우측아랫배에서 본격적인 통증이 시작된다. 

● 치료방법은 충수돌기에 대한 외과적 절제수술이 기본인데 수술후엔 몇일동안 금식을 해야한다. 

충수염(맹장염)의 예방
● 예방방법은 없으며 발생시 빠른 시간내에 수술을 하는것이 관건이다.

충수염 맹장수술비용

병원규모별 정보보기 결과
구분       수술명                               청구기관수         입원일수(일)       진료비            
상급종합 충수절제술(복잡) 41 7.4 2193000
상급종합 충수절제술(단순) 41 4.7 1742000
종합병원 충수절제술(복잡) 161 7.5 1801000
종합병원 충수절제술(단순) 178 5.5 1411000
병원 충수절제술(복잡) 200 8.1 1468000
병원 충수절제술(단순) 239 6.1 1161000


장염 식중독 의료실비보험
● 식중독은 전연령층에 걸쳐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는 생활질병이고, 특히 면역력이 약한 노약자들이 고위험군에 해당되는데 어린이들의 경우엔 위생이 떨어지는 길거리 음식에 많이 노출되어 있고 학교급식 식중독사고라든지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므로 보험설계시 특약으로 추가해주는것이 좋다. 

● 충수염의 경우는 특별한 예방법이 존재하지 않으므로 누구든지 겪을 수 있는 병이고 수술비용 역시 만만치않기에 이 역시 보험가입시 특약으로서 포함해두면 만약의 경우에 병원비를 보장받을 수  있다. 

● 현재 모든 의료실비보험은 식중독과 충수염수술에 대한 특약을 마련해놓고 있으므로 만약을 대비해 의료실비보험 하나쯤은 가입해두는것이 바람직하다.    

<무료 보험 리모델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