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

소변에 거품이 많으면 생겨요, 거품뇨

거품뇨란?

소변에 비정상적으로 거품이 많이 포함되어 분출되는 증상을 말하는데 건강한 사람의 경우엔 거품이 거의 없거나 생기더라도 금방 없어진다. 



원인은 무엇인가?

대부분의 경우엔 일시적인 증상으로 큰 문제가 되질 않는다.  운동을 심하게 한 후에 나타날 수 있고 열이 날때, 요로감염의 경우, 소변에 단백질이 섞여나오는 경우등을 들 수 있는데 이와같은 경우 일시적 현상으로 몇일이 지나면 다시 정상을 되찾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거품뇨가 장기간 계속되고 양이 현저히 많을 경우엔 신장에 이상이 있을 수 있으므로 병원을 방문해 진단을 받아보는것이 좋다.



거품뇨와 관련이 있는 질병들

1. 당뇨병

당뇨병으로 인한 신장합병증의 대표적인 증상이 소변량이 늘면서 거품이 발생하는것이므로 장기간 계속된다면 의사를 찾아가야한다.


2. 고혈압

높은 혈압으로인해 신장질환을 일으킬때 오줌이 거품이 섞여나오는 현상이 발생한다.


3. 급성 신우신염

요로감염의 한종류로 신장이 대장균에 의해 감염되는 질환을 말한다. 허리통증, 발열, 거품뇨, 혈뇨등의 증상이 나타나게된다. 


4. 임신중독

임신중일때 소변에 단백질이 섞여나와 거품이 생길때는 임산부와 태아에게 위함할 수 있으므로 즉시 병원을 방문해야한다.



신장건강을 위한 방법

신장은 우리몸안의 노폐물을 걸러내고 수분을 조절해 골밀도, 신진대사 및 혈액순환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장기이므로 평소에 주의를 기울여 관리해주는것이 좋다.


1. 수분섭취

물을 충분히 섭취하게되면 소변이 농축되는것을 방지할 수 있고 요로나 신장에 결석이 생기는것을 예방할 수 있게된다. 하루에 최소 1.5리터이상 섭취할것을 추천한다.


2. 싱겁게 먹어야한다(혈압조절)

나트륨섭취가 과도하게되면 수분섭취가 많아져서 신장을 피로하게 만들고 혈압을 높여 신장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다. 정상혈압을 유지시키기위해서는 나트륨섭취를 줄이고 꾸준히 운동을 해주는것이 필요하다.


3. 지방섭취를 줄여야한다.

콜레스테롤 섭취가 많아지면 신부전 발병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가공식품이나 육류등을 적당히 먹는것이 좋다.


4. 금연 및 금주

흡연과 지나친 음주는 신장의 혈관을 압박해 혈압을 높이고 혈류를 원할하지 않게 만들어 신장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5. 스트레스를 줄이고 과로를 삼가한다

호르몬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고 몸에 대사산물이 증가해 각종 장기에 질환을 가져온다. 직장인들은 회식이나 잔업을 줄이고 일찍 취침하는것이 좋고 주말에는 격렬한 운동보다는 충분히 휴식을 취하는것이 좋다.


6. 단백질은 적당히 섭취해야한다.

피트니스 및 웨이트 트레이닝붐으로 단백질 섭취가 유행이지만 무엇이든 과한것은 좋지않다. 신장의 주요한 기능이 단백질에서 노폐물을 걸러내는것이므로 콩팥이 과로를 하게되어 질환에 노출될 위험성이 높아지게 된다.


7. 꾸준한 운동

운동 특히 하체를 위주로 하는 운동은 위를 비롯해 대장, 소장, 신장, 폐등의 각종 장기건강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추천운동으로는 걷기, 등산, 요가, 스트레칭, 밴드등을 이용한 가벼운 근력운동, 에어로빅, 맨손체조등을 들 수 있다.


8. 좋은 음식들

결명자차, 두충차, 옥수수수염차, 토마토, 호두, 배, 밤, 조개, 다시마, 미역, 검정콩, 포도, 블루베리, 늙은 호박, 강낭콩, 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