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전환기란?
건강보험 가입자/의료급여 수급권자의 경우 만40세와 만66세를 생애전환기라고 하는데 이는 우리몸이 체질상 전환을 맞는 시기를 말한다. 40세부터는 스스로 건강에 주의를 기울여야하는 시기이기때문이고 66세는 노인성 질환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시기이므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는 시기임을 규정하는것이다.
생애전환기 건강검진 항목
1. 대상
만40세, 66세에 해당하는 건강보험 가입자 및 피부양자/ 의료급여 수급권자
2. 건강검진표 수령
가입자 주소로 우편발송되어 수령할 수 있다. 분실시에는 가까운 지사에 가서 재발급을 받아야한다.
3. 1차 검진 항목
구강검진, 암검진, 신장/체중, 혈액검사, 혈압측정, 가슴엑스레이, 소변검사, 시력/청력 검사, 골밀도검사(66세 여성), 노인기능검사(66세)
4. 2차 검진
15일 이내에 우편으로 결과를 통보받은뒤에 2차검진을 신청하면 받을 수 있다.
5. 2차 검진항목
우울증 검사, 고혈압/당뇨 검사, 생활습관검사(음주, 흡연, 운동, 비만등)
생애전환기 건강검진 연기, 안받으면?
해당자격을 가진 사람이 해당년도에 피치못할 사정으로 받을 수 없다면 공단에 전화나 인터넷으로 연기신청을 하면 다음해에 받을 수 있다. 해당년도의 검사를 놓친다고해서 받는 불이익은 없다.
<암보험의 필요성, 암종류별 치료비용은?>▶▶[보러가기]
2013년 4월부터 의료실비보험이 확 바뀐다
제2의 건강보험이라 불리며 가입자만 3천만명에 다다른 의료실비보험의 내용이 4월부터 크게 바뀌게 되었다. 의료실비보험은 감기같은 작은 질환부터 상해사고등을 본인이 실제로 부담한 치료비만큼 보상해주는 실손형 상품으로 큰 인기를 누리고 있었으나 대대적인 변경이 이루어졌다.
1. 보장기간(만기) 변경
기존에는 80세 보장, 100세 보장등으로 장기보장이 가능했으나 앞으로는 15년 만기로 통일되어 가입후 15년이 지나면 다시 가입해야하는것으로 정해졌다.
2. 갱신주기 변경
실손보험은 일정기간이 지나면 보험료가 다시 산정이 되는 갱신형 상품인데 기존에는 3년마다 보험료가 갱신되었으나 앞으로는 1년마다 갱신되는것으로 바뀌게되었다.
3. 본인 부담금 증가
2009년에 치료비보장이 100%에서 90%로 축소되면서 자기부담금이 10%가 되었는데 3년만에 다시 바뀌었다. 이제부터는 본인부담금이 20%로 늘면서 입원의료비의 80%만 보상받는것으로 바뀌게 된것이다. 시간이 갈수록 보장이 축소되고 있으므로 언제 또 보장이 축소될지 모른다. 따라서 먼미래를 감안할때 지금이라도 최대한 빨리 가입하는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4. 보험료 인상
각 보험사들의 손해율이 높아지면서 매달 내야할 보험료가 10%정도 상승할것으로 예측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