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수족구 가려움, 수족구 간지러움, 가려움증


수족구 가려움

1. 원인

◆ 수족구병의 대표적인 증상이 붉은 반점형태의 발진이다.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5~7일 정도의 잠복기를 거친후에 손바닥, 발바닥, 발등, 입안, 엉덩이 등에 수포성 발진이 나타난다. 그리고 이 발진이 참기 힘든 간지러움의 원인이 되는것이다.


2. 수족구 간지러움도 개인차가 있다

◆ 발진으로 인한 간지러움은 개인에 따라서 강약의 차이가 있는데 가려움이 아예 나타나지 않는 어린이도 있고 참을 수 없을정도로 가려운 어린이도 있다.


◆ 가려움증을 유발하는것이 히스타민이란 물질인데, 사람마다 가려움증의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는 바로 이 히스타민의 분비량이 사람마다 다른데서 기인한다. 히스타민 분비가 많을수록 더 가렵다.



3. 절대 긁지 말것

가렵다고 긁으면 긁을수록 바이러스가 퍼지고 염증이 심화되어 더 가려워지므로 긁지말아야한다. 아이들은 참을성이 약하기때문에 부모들이 수시로 체크하고 제지하는것이 중요하다.


4. 수족구 가려움증을 완화시키는 방법

◆ 냉각 - 체온이 높을수록 피부 표면에 혈액이 몰리면서 자극이 강해져 더 가렵게 된다. 그래서 조금이라도 피부표면의 체온을 내려주는것이 필요하다. 아이스팩, 얼음, 찬수건 등을 이용해 환부를 덮어주는것이 중요한데 특히 수건은 재사용하지말고 살균소독해야한다. 특히 입안은 얼음이 효과적. 실내온도를 낮춰주는것도 필요하다.


◆ 항히스타민 연고 사용 - 근본적인 치료약은 없지만 히스타민의 작용을 억제해 가려움을 완화시키는 항히스타민 연고가 효과가 있다. 병원에서 처방을 받던지, 시중약국에 파는 일반의약품 연고를 사용해도 무방하다. 연고를 바른후에 거즈나 반창고로 커버해주는것이 좋다.


◆ 스테로이드 연고는 금지 - 가려움을 억제하는 연고로 스테로이드 연고도 있지만 이것은 사용해선 안된다. 스테로이드는 염증을 억제하는 약이기에 가려움을 유발하는 히스타민엔 효과가 없다. 또한 스테로이드는 면역억제 작용이 있기에 오히려 상태를 악화시킬 우려가 있다.


◆ 피해야 할 음식 - 히스타민이 포함된 음식을 피해야한다. 쇠고기, 닭고기, 새우, 계란, 토마토, 시금치, 치즈, 땅콩, 아보카도, 딸기, 파인애플, 게 등은 가려움을 악화시키므로 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