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임신

가임기 가슴통증의 대처법

가임기는 언제?

◆ 가임기는 생리주기가 얼마냐에 따라 계산이 달라지게 된다.


◆ 생리주기가 25일 주기라면 배란일은 생리 시작일부터 11일 후, 28일 주기라면 14일 후, 30일 주기라면 16일 후가 된다.


◆ 그리고 가임기는 (배란일 - 5일)에서 (배란일 + 3일)사이가 된다.


◆ 예를 들어 1월 2일이 생리예정일이라면 14일 후인 1월 16일이 배란일이 되고, 가임기는 배란일의 5일전, 3일후 이므로 1월 11일 ~ 1월 19일 사이가 된다.




가임기 증상

◆ 가슴이 단단해지거나 조이거나, 통증이 발생. 


◆ 황체호르몬의 분비로 낮에도 졸음이 발생.


◆ 설사, 메스꺼움, 하복부 통증, 질분비물 증가


◆ 현기증, 두통, 구역질, 갈색 분비물, 하혈




가임기 가슴통증에 대한 대처

◆ 원인은 여성 호르몬의 활성화로 가슴통증과 함께 몸의 여러곳이 붓기도 한다.


◆ 가임기의 가슴통증 증상은 임신이 가능한 여성이면 누구나에게 발생하는 정상적인 현상이므로 큰 걱정을 할 필요는 없다.


◆ 유방과 유두는 민감한 부분이므로 통증이 발생해도 마사지를 한다고 만지거나 자극을 주면 더 심해진다. 아플땐 차가운 물수건으로 열을 식혀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 브래지어를 느슨하게 해주거나 집안이라면 벗어주는 것도 방법. 사이즈가 크고 와이어가 없는 제품으로 선택하면 효과적.


◆ 뜨거운 물은 오히려 가슴을 팽창시켜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미지근한 물에 목욕을 하는 것이 좋다. 


◆ 커피, 녹차, 초콜릿, 청량음료 등에 많이 들어있는 카페인은 혈관을 확장시켜 가슴이 더 아파지므로 삼가해야 할 것. 


◆ 기름진 고기와 유제품 등은 황체 호르몬의 분비를 증가시켜 가슴통증을 악화시키므로 자제하고 비타민B6와 칼슘,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연어, 참깨, 아몬드, 미역, 현미, 바나나, 두부, 낫토, 두유, 콩 등을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