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피부질환/구강 질환

입안 피멍울, 피물집 정체와 치료방법


◑ 입안에 피물집 같은 것이 생기면 대부분의 경우 피하출혈이다.


 즉 피부가 찢어져 피가 배출되어야하는데 손상없이 피부밑에서 출혈이 일어나 피가 고인것을 의미한다.


입안에 피멍울 원인은?

1. 구내염

 입안에 생긴 노랗던 구내염이 염증작용이 강해져서 빨갛게 변해버린 경우다.


 특징은 환부 주위로 넓게 빨갛고, 통증이 매우 강하다.


 비타민B2가 부족하면 염증이 심해진다. 


 비타민B2는 구운김, 고추, 계란, 장어, 메추리알, 소간, 고등어, 성게, 멸치 등에 많다.


2, 외상성 양성 혈종

 자신도 보르게 입안 어딘가를 씹어버린 경우로 쉽게 말해 멍이 든 것. 대부분이 이 케이스에 해당된다. 


 씹은 후 피부가 찢기지 않고 입안 피부 밑에 피가 고여서 피물집처럼 잡혀버린 상황이다.


 대부분은 그대로 방치해도 구내염처럼 잠시 아프다가 10일 정도 안에 자연치유된다.


 하지만 드물게 고인 피가 굳어져서 악성 혈종으로 변할 수 있다.


 바늘같은 것으로 입안 피물집을 터뜨리는 사람들도 많지만 자칫 세균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한다. 


 만약 병원에서 치료하고 싶다면 이비인후과나 구강외과에서 레이저로 깔끔하게 치료가 가능하다.


3. 악성 혈

 입안 피부 아래 모세혈관이 터져서 생긴 혈종이 응고, 장기간 낫지 않는 케이스.


 혈종은 양성과 악성이 있는데 양성은 방치하면 자연치유되지만 악성은 오랜기간 동안 호전없이 그대로이다.


 만약 장기간(1년 이상) 입안의 피멍울에 변화가 없다면 악성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악성 혈종은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암으로 진행할 수 있으므로 구강외과나 이비인후과에서 치료를 받는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