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

자궁암 말기 증상, 자궁암 검사시기

자궁암의 종류는?

1. 자궁경부암

자궁의 입구부근 자궁경부에 생기는 암으로 자궁암의 85%가 자궁경부암이다.  40대, 50대 여성에게 가장 많이 발생하는 자궁경부암은 성관계와 깊은 관련이 있기때문에 요즘은 2-30대 여성들도 많이 걸린다. 


자궁경부암의 원인은 인유두종 바이러스로 이는 주로 성관계를 통해 전염이 되므로 이 바이러스를 억제하기위한 예방백신이 현재는 널리 대중화되어 있다. 자궁경부암은 걸려도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으므로 예방주사를 통한 예방이 중요하다.


2. 자궁내막암

자궁내부의 자궁내막에 발생하는 암으로 전체 자궁암의 15%정도를 차지한다. 자궁내막암의 원인은 지방섭취나 여성호르몬과 관련이 있는것으로 밝혀져있어 성관계와는 관련이 없는 암이다. 지방과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원인을 알 수 없는 상호작용이 원인으로 의심되기때문에, 지방섭취가 많고 비만, 당뇨병, 고혈압 환자는 특히 주의해야한다. 




자궁암 검사시기, 검사주기

자궁경부암은 질내시경이나 세포진검사등의 검사방법을 통해 진단하고, 자궁내막암은 초음파검사를 통해 검진한다. 자궁암의 검사시기는 30세 이전엔 2년에 한번하는 것이 좋고, 만30세 이상은 1년에 1번 정기적으로 시행하는것이 좋다. 70살까지는 매해 빠지지않고 하는것이 좋고 70살 이후에는 중단해도된다.



자궁암 말기 증상, 생존율.

자궁암의 생존율은 1기 90%, 2기 70%, 3기 50%, 4기(말기) 20%이다. 말기는 다른 장기들로 전이가 많이 된 상태이기때문에 사망률이 무척 높다. 말기 증상으로는 식욕감퇴, 체중감소, 저혈압등이 나타나고, 다른 장기로 전이되어 통증, 하혈등이 발생하고 뇌에 전이가 이루어지면 우울증, 정신착란, 발열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보통 말기엔 림프절, 간, 폐, 복막등으로 전이가 이루어진 상태이기때문에, 일단은 자궁적출수술을 하고 전이된 부분은 수술보다는 주로 화학요법에 의한 치료만이 행해진다. 일반적으로 자궁경부암보다 자궁내막암의 예후가 더 나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