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

대변냄새가 심할때 원인, 대변색깔 검은색


♣ 변은 대장건강의 바로미터이다. 왜냐하면 대변은 음식찌꺼기들이 모여 배설된것으로 냄새, 색깔등으로 장내환경을 짐작해볼 수 있기 때문이다. 자신의 대변색깔로 건강체크하는것은 싫은 일이지만 일종의 건강검진으로 받아들여야한다.


대변냄새가 심할때 원인은?

♣ 대변냄새가 심한 이유는 나쁜균이 만들어내는 황화수소, 암모니아, 스카톨, 아민등의 부패물질이 가스와 합쳐져 악취를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1. 변비가 원인.

♣ 변비는 먹은 음식의 찌꺼기가 장내에 오래 머물러있는 상태다. 오래 머물수록 더욱 썩기때문에 악취가 심하게 발생하는것이다. 변비가 심하게되면 나쁜균들이 득세를 하게되고 장질환을 유발하게된다. 


2. 대장암.

♣ 방귀나 변냄새가 지독할때엔 대장암의 증상일 수 있다. 대장에 질병이 있으면 방귀냄새가 지독해진다. 방귀가 잦고 변을 누었는데 냄새가 심하면 위험신호이다.  



건강한 대변의 색깔

♣ 식이섬유의 섭취가 충분하고 건강한 대장을 가진 사람은 황토색깔을 띠고 육류를 많이 먹는 사람은 갈색에 가까운 색깔이 된다. 변의 색깔이 검은색에 가깝게 될수록 대장건강이 위험한 상태이다. 


대변색깔 검은색일때 원인?

1. 식도정맥류.

♣ 위점막을 흐르는 정맥류가 터져서 출혈이 발생하는것을 말하는데 이때 흘린 피가 장에서 변과 합쳐져서 검은변이 나오는 이유가 된다.




2. 빈혈약을 먹은 경우.

♣ 빈혈약엔 철분이 많이 들어있다. 이 철분이 산화하면서 검정색으로 변하게 되고 검은색 대변이 나오는 원인이 된다.


3. 위출

♣ 위에 어떤 질환이 발생해 출혈을 일으키고 그 혈액이 장을 거치면서 대변과 합쳐져 산화되어 검은색으로 나오게 된다. 이때 혈액이 부족해져 빈혈증상이 동반된다. 


♣ 생각해 볼 수 있는 질환들은 위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그리고 위암이 있다. 위암은 목숨을 잃을수도 있는 위험한 질병이므로 대변색깔이 검을때 지체없이 병원진료를 받는것이 좋다. 


4. 대장암 혈변으로 판단.

♣ 혈변 원인은 대장암일 가능성이 있다. 드물게 대장암도 검은변이 나오는 경우가 있긴한데 그래도 대부분은 피가 섞인 혈변이 나오는게 증상이다. 따라서 변이 검은색이면 위염, 위암, 그리고 피가 섞여있으면 대장암 가능성으로 보면 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