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

갑자기 두통이 심할때 원인, 두통이 심하고 속이 매스꺼워요

갑자기 두통이 심할때 원인? 두통이 심하고 속이 매스꺼워요
1. 편두통
오른쪽 또는 왼쪽 머리 한쪽에서 나타나는 두통을 편두통이라하며 여자가 남자보다 3배정도 많이 발생하고 주로 젊은 여성들에게서 많이 나타난다.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은 상태이며 치료는 주로 진통제를 통한 약물요법을 실시한다. 


2. 긴장성 두통
주로 스트레스나 과로, 수면부족등의 원인으로 발생하는 두통으로 통증이 상대적으로 덜한 편이다. 2-40대 젊은층에서 비교적 많이 나타나며 치료는 단순진통제를 복용하는것으로 이루어진다.



3. 뇌종양
뇌에 생기는 종양으로 양성과 악성으로 나누어지는데 악성 뇌종양을 뇌암이라고도 부른다. 뇌종양의 증상은 극심한 두통, 구토, 사지마비, 간질발작, 현기증, 착시등이며 검사방법은 뇌CT, 뇌MRI등의 검사법이 있다.
<뇌종양 검사방법과 검사비용, 원인>▶▶[알아보기] 

4. 뇌졸중
흔히 중풍이라 불리우는 뇌졸증은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좁아져서 막히게 되는 뇌경색, 혈관이 터져 혈액이 유출되는 뇌출혈로 나누어진다. 발생하는 뇌졸중 가운데 뇌경색이 80%이상을 차지할정도로 흔하고 뇌출혈은 상대적으로 적게 발생한다. 

뇌졸증의 일반적인 증상은 두통, 구역질, 감각장애, 팔다리마비, 어지러움, 실어증, 발음장애, 시력장애등을 들 수 있는데 이러한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날경우엔 최소한 골든타임인 3시간이내에 병원에 도착해서 검사를 받고 치료를 받아야 목숨을 건질 수 있다. 



뇌졸중은 겨울철에 특히 주의해야
아침저녁 일교차가 크게 나는 늦가을부터 겨울철까지는 혈관의 수축폭이 커지므로 뇌졸증 위험기간이다. 

이 시기에는 아침운동은 될 수 있으면 피하고 비교적 따뜻한 낮에 운동이나 산책을 하는것이 좋다. 외출시에는 체온을 유지할 수 있도록 옷을 따뜻하게 입어 보온에 신경을 써주는것이 바람직하다. 


뇌졸중의 원인은 무엇이고 예방법은?
뇌졸증은 갑작스레 발생하는 병이 아니다. 오랜기간동안 뇌혈관에 콜레스테롤이 침착되어 결국 혈관이 막히게됨으로써 문제가 발생하는것이므로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 당뇨병등을 겪고 있는 환자들이 뇌졸중의 위험대상이 된다. 

따라서 뇌졸증을 예방할려면 평소에 혈관건강에 힘써야하는데 술담배를 줄이거나 끊고 콜레스테롤이 높은 고지방식을 자제해야하며 특히 고혈압의 주원인인 짠음식을 기피하고 싱겁게 먹는것이 굉장히 중요하다. 꾸준한 운동과 체중조절 역시 필수적이다.



뇌졸증은 암에 이어 사망률 2위를 차지할만큼 치명적인 질환으로 만약의 사태가 발생하게되면 생명이 위험함은 물론이고 후유증 또한 심각하다. 

팔이나 다리의 마비증세로 제대로 걸을 수 없는 상황도 있을 수 있고 안면마비로 말을 제대로 할 수 없는 상황도 발생할 수 있다. 심각할경우엔 거동자체가 불가능해 하루종일 누워있어야하는 상황에 직면할수도 있어 가족에게 있어서도 큰 짐이 될 수 있다. 


그리고 만약 이와같은 상황에 직면하게되면 당연히 현실적인 문제를 간과할 수 없게되는데 바로 돈이다. 수술비용, 입원비용, 재활비용, 간병비용, 생활비등 끝도 없이 들어가는 돈은 가족전체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하면서 모두를 힘들게 만든다. 

국민건강보험만으로는 막대한 치료비를 감당하기가 불가능한것이 현실이므로 경제적으로 풍요롭지 못한 가정이라면 언제 일어날지 모르는 불행한 사태를 대비해 무언가 대책이 마련되어있어야하는것은 당연한것이다. 

따라서 가입자가 벌써 2000만명을 훌쩍 넘어버린 의료실비보험은 가벼운 질병, 사고부터해서 암, 뇌졸중등의 중증질환까지 폭넓게 치료비를 보장해주기에 예고없는 불행이 닥쳤을때 상황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유일한 구원투수라고 할 수 있을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