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의 증상
피부의 해당부위에 강한 통증과 함께 빨간 반점같은것이 일단 나타나고 시간이 지나면서 여러개의 물집이 우두둑 생겨나게 된다. 이 물집은 10일넘는 시간동안 점차로 변화를 하게되는데 고름이 형성이 되면서 딱지가 앉게 되고 보름정도가 지나면 증상이 호전되기 시작한다.
원인은 무엇이고 치료방법은?
어릴때 흔히 걸리는 수두의 바이러스가 낫고 난뒤에도 없어지지 않고 몸속에 잠복해있다가 청소년이나 성인이 된후에 몸의 면역력이 약화되었을때 갑자기 활성화되면서 피부에 염증을 일으키게 되는것이다.
증상이 나타났을때 빨리 병원을 방문해서 항바이러스제를 먹으면서(7일정도) 치료해야한다. 방치하게되면 온몸으로 퍼져 합병증을 유발할수도 있는데 눈주위로 퍼지면 각막염을 일으킬 수 있고 뇌로 침투하면 뇌수막염을 일으키기도 한다. 심각한 경우엔 간염, 폐렴등으로 번져 사망할수도 있으니 조기에 치료하는것이 중요하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가격
백신으로 조스타박스라는 약이 있는데 개발된지가 얼마되지 않아 국내엔 물량이 귀하다. 예방접종의 대상은 50대이상으로 식약청에서 규정을 시켜 그 이하의 나이대는 맞을수가 없는데 1회 접종비용은 병원에 따라 18-20만원선으로 차이가 있다. 알아둬야할것은 백신을 맞는다고해서 완벽하게 막아주는것이 아니라 걸리게 될 확률을 60%정도 낮춰준다는것이다.
대상포진은 전염되는가? 재발여부는? 예방법
일반적으로 성인들에게는 전염되지 않는다. 그러나 원인균이 수두바이러스균이기때문에 영유아, 어린이는 수두에 걸릴수가 있으므로 접촉하지 말아야한다.
그리고 면역력이 약해지면 재발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는것이 요구된다. 또한 가장 주요한 원인으로 꼽히는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힘써야하며 규칙적인 운동도 바람직하다. 섬유질이 많은 음식(가지, 시금치등)을 섭취하고 현미밥이 특히 좋다고 알려져있다.